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경량화!! 부각되는 소재들!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은기술 +  좋은소재가 좋은자동차를 만들겠죠. 자동차는 크게 내부와 외부의 소재로 분류하면 외부소재는 대부분 철강소재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야말로 가장 중요한 소재이며 뼈대와 바디를 이루죠. 하지만, 철강재료와 만드는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품질좋은 외관을 만들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죠 ㅎㅎ.

요즘은 차량의 경량화나 더 좋은 성능을 위해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으로 그리고, 마그네슘등으 변모를 뀌하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저렴하면서 모든것을 만족시킬수 있는것은 철강이라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돈이 문제죠 ㅎㅎ
그래서 철강과 혼합재료를 섞는등 더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하면 연비효율일 것입니다. 차량이 경량화 될수록 배기가스가 줄어들 수 있게 될것입니다.추세가 차량경령화 되어 가는거죠.
그렇다보니 단순한 예로 소재가 좋으면 차가 비싼대신 연비가 좋게 되는 이유중 하나가 이같은 예를 포함될 것입니다.


 플라스틱


자동차 철강판을 모형을 뜰때 프레스금형 기술을 적용합니다. 플라스틱도 마찬가지로 사출을 이용한 금형기술이 적용되는데, 금형쪽에 종사하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금형은 모형의 틀을 만들어 거기에 소재를 넣고 찍어내는 기술입니다.
대체 소재로 앞으로 플라스틱은 더욱더 많이 사용하게 될것같습니다. 지금도 늘어나는 추세이니...... 그래서 사출금형의 일도 더 많아질것 같군요.

플라스틱은 강철보다 양산비용이 낮다고 들었습니다. 사용분야도 많죠, 디자인이 문제겠지만 경량소재라 자동차에도 점점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 선두주자인 유럽에서는 플라스틱 적용비중이 더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특히 독일의 경우 이미 20%를 넘어선지 오래 되었습니다. 다른 국가들이 이에 맞춰 점점 플라스틱 적용비중이 늘어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이미 지구 온란화 방지, 석유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동차 연비효율과 배기가스규제를 강화 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의 사용비중이 더 높아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몰론 더 뛰어난 소재도 사용하겠지만요. 초기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게 문제겠지만 양산 적용만 되면 효율적으로 더 생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차량 경량화는 설계가 중요하겠죠. 최적의 설계를 통한 부품수를 줄이고, 플라스틱, 알루미늄, 마그네슘등 대체 경량소재를 소용하므로 이 같은 방안이 될것입니다.


 알루미늄


알루미늄은 이미 자동차 바퀴의 주요핵심 소재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바디중 도어, 범퍼, 후드, 트렁크등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후드와 범퍼는 20~30%정도 알루미늄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적용범위는 더 늘어나며 적용퍼센트도 높아질것이라 합니다. 현재 알루미늄 10%가깝게 사용되는 모델들은 포드, 캐딜락, 혼다, 닛산, 쉐보레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효율이 낮은 철이나 강철을 대신해 가볍고, 충격흡수가 잘되는 알루미늄소재로 전환되는 단계적인 부분이 확산이 더 빨라질것으로 보입니다.
 

알루미늄은 아시다시피, 매우 가볍고 인체에 해가 없어서 가전제품과 캔으로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활용도 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양산범위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손으로도 쉽게 구겨질 정도지만 안정성또한 뛰어나 사랑받는 소재죠. 


 마그네슘


가볍고 단단한 소재라 항공기 부품에 많이 적용되고 자동차 부품도 점차적으로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철에 비해 1/5, 알루미늄의 2/3에 해당하는 비중을 가지고 있어 가장 가벼우며, 충격성과 소음등 감쇠효과가 뛰어납니다. 특별히 아는게 없어서 패스...


슈퍼카중 가장 가벼운 '람보르기니 세스토 엘레멘토' 999Kg 으로 상당히 가볍습니다. 비싸기도 무진장 비싼 한화로 약 30억원 정도 합니다. (200만 유로) ㅡ_ㅡ;
 파리 모터쇼의 컨셉모델 (실제 양산되는 모델은 약간 틀리다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알루미늄, 마그네슘, 카본 파이어로 만든 위 모델은 정지상태에서 100km/h 까지 이르는 시간은 2.5초라 합니다.

앞으로 이런 소재의 차들이 많이 양산될 텐고 이런 고급차 뿐만 아니라 저 같은 서민도 쉽게 접근할수 있는 가격이 문제가 앞으로 문제가 될것같습니다. 소재가 좋고 효율도 상당히 좋아지는 반면, 어느정도 평준화 되는 가격이 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