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칭! 겨울 운동을 안전하게




곧 겨울이 옵니다. 추워지면 생각나는 곳은 스키장이겠죠^^ 저는 시간 여건상 가기가 힘든데요. 가시는 분들은 특히 자주 가시는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그래도 간과하기 쉬운것이 스트레칭이라 하겠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으로 스키, 보드등을 타고 면서 한번쯤 넘어질때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 보드의 매력에 의해 인기가 많아져서 더욱더 스키장에 많은 인파가 붐비는데요, 보드를 타다보면 부상으로 페트롤카에 종종 실려가는 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살짝 클릭 감사합니다!

안전한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항상 간단하게라도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운전할때 안전벨트를 꼭 매야 하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준비 운동안하고 그냥 움직이다 보면 몸이 다 풀려! 라고 생각하시는분도 계실꺼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게 얼마나 도움이 되겠어? 라고 할 수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5~10분의 스트레칭만으로 운동하다 충격이 가해졌을때 근육 수축에 의한 부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드를 타신다면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시고 특히 허리, 발목, 손목은 충분히 풀어주셔야 좋습니다. 허리와 발목은 탈때 부담을 줄여주게 되고, 보드는 두발이 보드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넘어질때엔 엉덩이로 넘어지거나, 앞으로 넘어질 경우 두손을 짚게 됩니다. 글때 잘못하면 팔이 부러지거나 손목의 인대를 다치게 됩니다.

신체의 모든 관절부의를 풀어주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목, 어깨, 손목, 허리, 무릎, 발목, 그리고 근육 스트레칭을 해주면 근육이 유연해져 부상위험도가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놀다가 다치면 얼마나 억울합니까 ㅡㅡ; 모든 운동전에는 스트레칭을 조금이라도 하는 습관을 들이고 꼭 운동전이 아니더라도 저 처럼 많이 앉아서 일을 하시는분들도 사무실이나 간단히 의자에 앉아서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몸의 피로와 갑자기 움직였을때 생각치도 못한 근육부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추워서 몸이 굳어 있는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때의 몸상태는 자다가 갑자기 일어나서 운동하는것과 비슷해서, 갑자기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생각치 못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스트레칭을 생활화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스트레칭의 효과

1.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이로 인해 관절의 가동범위가 향상.
2.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고, 부종치료.
3. 신경기능 향상.
4. 근육긴장 환화가 되고 피로를 풀어줌.
5. 근육통증 예방.
6. 신체 밸런스 조절이 가능. 체형 개선.
7. 자주 한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 아이들의 경우 성장, 근육발육을 촉진합니다.
9. 허리에 발생 할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예방가능.
10. 운동 시, 더 낳은 워밍업 가능, 장애 예방.

유연성이 좋으면 근육과 관절에 더욱 긍정적이게 됩니다. 좋은 유연성이 부상을 방지하고, 근육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모든 신체활동의 효율을 높여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냥 운동을 즐기는 것 보다 규칙적인 스트레칭이 최적의 건강 및 신체활동의 필수 조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