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치! 에 관하여

 치 우리가 참치라고 부르는것은 참다랑어를 우리나라에서 참치라고 부른다. 수퍼마켓에서 흔히 사먹는 참치통조림캔은 '가다랑어' 와 '날개다랑어' 이다. 실제 '참다랑어'는 횟감으로만 사용을 하며 1인분에 15~20만원대이다. 한점에 1~2만원정도가 된다고 보면 되는데,  너무 고가라 쉽게 사먹기가 힘들다...
ㅡ.ㅜ  또한 이 참다랑어(최고품종)를 일본말로 '혼마구로'라고 한다. 500kg이상 나가는 참다랑어의 경우 우리나라 돈으로 약 1억~1억 3000만원 정도이니, 한우 보다 ........ 엄청 비싸다. 하지만 좌절할 필요 없다. 아무리 좋은것도 운동을 하지 안고 먹기만 하면, 그냥 한끼에 지나지 않는다.
참치마다 등급이 있지만, 등급이 낮다고 해서 영양이 매우 낮거나 하는것은 아니다. 유통과정과 희소가치 때문에 비싼경우가 많으니 쉽게 사먹을 수 있는 통조림으로 대신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중요한것은 운동에 의한 섭취이다.)
 

살짝 클릭 감사합니다!


 참치는 생선 이름이 이니다.

참치는 여러 다양한 종류의 생선을 포괄해서 일컫는 말이다. 예를 들어 '라이트(light)' 통조림은 '가다랑어', '긴꼬리참치', '큰눈 참치', '황다랑어' 를 의미. '흰참치' 통조림은 날개다랑어이다.


 
 참치캔 작아진 중량, 틀려진 영양성분

예전에는 대략 중간 정도크기 참치통조림의 경우 중량이 170g 정도였지만, 경제적 요인등 여러가지 이유로 150g정도 줄고 점점 양이 적은것이 나왔다. 중량이 줄었다는 것은 영양성분이 달라졌다는 뜻이 된다. 제품 겉표지에 있는 영양성분을 꼼꼼히 보고 통조림을 구입해야 한다.


 참치샐러드에 마요네즈는 이제 그만!

참치샐러드에 마요네즈, 또는 저칼리로라 하더라도 마요네즈는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 대신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함량은 낮은 저지방 요구르트(약 지방2%)를 넣는 것이다. 단백질섭취를 더 늘리려면 삶은 달걀을 잘게 썰어서 넣으면, 다량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추가로 다른 야채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당근을 넣으면 영양과 씹는 맛을 살릴 수 있다. 식사대용으로 그만이다.





 칼로리 조절

150g정도 참치캔을 예를 들어, 날개다랑어 참치캔은 160kcal, 단백질 22g, 지방 8g의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같은 용량의 참치캔이 라이트참치캔이면, 100kcal, 단백질 22g, 지방 1g정도 함유한다.





 지방 섭취를 늘려라

참치에 함유된 지방은 대부분 건강에 좋은 오메가-3산이다. 건강에 좋은 지방인 오메가3의 섭취를 늘리면 오히려 지방연소가 되고, 근육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러니 무조건 지방을 줄이기 보다는 적당히 먹는것이 좋다.